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주식시장은 부자만을 위한 수단은 아니다. 두자란 한 개인이 부를 만들어내고 경제적인 독립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소액투자를 꾸준히 하는 전략은 궁극적으로 눈덩이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즉 적은 이익과 그로 인한 여세가 눈덩이처럼 커진다는 뜻을 말한다. 이런 상과를 얻으려면 바른 전략을 세워야 할 뿐 아니라 인내심과 통제심 근면한 성실도 갖춰야한다 똑똑한 소자본 소액투자를 알아보자
1.투자준비하기
2. 적절한 계좌 선택하기
-투자 필요성에 따라서 여러가지 유형의 계좌가 있는데 그 계좌들은 투자금을 담고 있는 수단으로 생각해야한다.
1) 과세 대상이되는 계좌는 그 계좌로 벌엇던 모든 투자 소득에 대해 해당연도의 세금이 부과되는 계좌를 말한다.
그래서 이자 소득이나 주식 배당금을 받았거나 주식을 팔아서 이득이 생겼다면 그에 맞은 세금을 내야하는데 이런 계좌에 들어있는 돈은 과세 면제 계좌에 들어있는 투자금과는 달리 손실액없이 사용할수 있다
2) 전통적인 개인 퇴직예금은 불입액에 따라서 세금이 면제된다. 하지만 불입액 자체에 제한을 두고 퇴직할때 까지는 예금액을 인출할 수 없다. 중도인출시에는 손실이 발생하는데 예금액을 인출할수있는 나이는 70세 부터이며 인출액에 대해서는 세금도 붙는다. 개인 퇴직예금 계좌의 장점은 계좌에 들어있는 모든 돈이 세금 면제의 복리 이자로 불어난다는 점인데
3)로스 개인 퇴직 예금 계좌는 불입액에 대해서 세금면제는 안되지만 퇴직에 따른 인출액에 대해서만 세금 면제가된다. 로스는 돈을 인출하기 위해서 특정 연령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어서 예금액을 상속 목적으로서의 수단으로 사용하기도한다.
3.매입 단가 평준화 방법
매입단가평준화란 매달 일정 금액을 투자하면서 주식이 큰 폭으로 내려가기전에 우발적으로 투자할 확률을 낮춰준다. 매월규칙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스케줄을 정해야한다 그리고 주식가격이 떨어지면 매월 같은 ㅜ자금으로 가격이 떨어진 주식을 더 많이 살 수 있어서 바용 절감 효과도 있다.
1)주식에 투자할때 정해진 가격으로 매입을하면 한달에 50만원씩 투자할 수 있고 사고싶은 주식의 가격이 한주당 오천원이면 총 100주를 살수있다
2)매월 고정 금액을 투자금으로 정해놓으면 주식을 사기 위해 내는 금액을 낮출 수 있다. 그렇게되면 주식이 오르면 금액이 낮아진 덕분에 돈을 더 벌 수 있게 된다.
3)가격이 떨어지면 매월 정해놓은 오십만원으로 더 많이 살 수 있고 가격이 올라가면 같은돈으로 덜 매입하게 되기 때문에 손해가 적어진다. 길게 봣을때 평균 매입단가는 낮아지게 되는것이다.
댓글